[남동구 ESG경영 컨설팅-인천테크노파크 기업CEO] 자동차 부품 공급 회사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은 전문 제조업체 ‘주식회사 식산’

입력 2023-10-24 22:24   수정 2023-10-24 22:2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주식회사 식산은 2011년에 설립된 자동차 부품 전문 제조업체다. 주력 제품은 자동차용 및 냉매용 부품이다. 김서현 기획팀 팀장(36)은 “식산은 국제 경영 표준인 IATF 16949를 획득해 자동차 부품 공급 회사로서의 역량을 인정 받았다”며 “CNC 선반을 통한 절삭 공정으로 스테인리스, 황동 등 다양한 소재의 부품을 가공하고 있으며, 절삭 공정 외에도 래핑, 연삭, 코팅 등의 후공정 라인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산이 생산하는 제품은 현대와 기아자동차의 내연기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부품입니다. 현재 2030년에 예정된 전기차로의 전환과 같은 변곡점에서 최소한의 연료를 사용해 더 효율적으로 기동할 수 있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산은 정밀하고 청정도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수소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도 개발부터 참여해 양산하고 있습니다.”

식산은 생산된 제품을 검사하는 비전검사기, 치수검사기, 로더 등의 자동화 기기를 직접 개발하고 제작해 높은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김 팀장은 “전사적 생산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생산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이러한 요소들이 식산의 경쟁력을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산은 현재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식산은 2020년에 남동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주요 생산기기의 전력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전력 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2021년에는 주요 전력 소비처인 컴프레서 등을 더 효율적인 인버터 타입으로 교체했으며 신축 공장 건립 시 광원을 LED로 교체하여 에너지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다.

“식산은 2018년부터는 생산성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유해한 작업, 위험한 작업, 단순 반복 작업, 세밀한 작업으로 인한 피로도를 낮춰야 하는 경우에도 자동화 기기를 개발하고 도입했습니다. 더불어 사업장 내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개선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2018년부터 위험성 평가 인정을 받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개정 노동법에 따라 취업규칙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유연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간 선택 출퇴근제도 등 유연근무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산은 이런 원칙을 바탕으로 남동구 ESG경영 컨설팅 사업에 뽑혔다. 기후변화 위기에 직면하면서 세계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성장에 대한 인식 확대로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이 ESG경영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업은 ESG 규제에 선제 대응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ESG 교육 △사전 수준 진단 △컨설팅 △기업 홍보 등 기본단계부터 △환경 및 프로세스 개선 △ISO 인증 획득 지원 등 확장된 단계까지 진행된다. 남동형 ESG 선도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단순한 환경안전관리나 법규 준수 점검을 넘어, 식산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중소기업이 흔히 어려워하는 ESG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현재의 시스템을 개선하는 로드맵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B2B 제조업종으로 부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식산의 경우 어떤 범위까지 ESG에 대한 책임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협의점 역시 컨설팅 과정에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식산은 크게 관리부와 생산부로 구성돼 있다. 관리부에는 양산 공정 개발 및 신제품 발굴을 담당하는 연구개발팀, 생산 제품을 측정하고 보증하는 품질팀, 자동화 개발 및 현장 보전 전문인 생산기술팀, 그리고 자재 구매 및 생산 관리팀이 속해 있다. 이들은 생산부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생산부는 CNC 선반 절삭 가공 라인인 생산 1팀, 머시닝 센터 절삭 가공과 연삭 등의 후공정 라인이 구성된 생산 2팀, 그리고 품질 검사 라인인 생산 3팀으로 구성돼 있다.

설립일 : 2011년 10월
주요사업 : 자동차용 및 냉매용 부품 양산
성과 : 2020년 한국산업단지공단 남동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 수요기업, 2021년 한국산업단지공단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기초) 수요기업, 2021년 한국에너지공단 중소사업장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 수요기업, 2022년 한국과학기술원 AI 솔루션 실증 지원사업 주관기업, 2022년 인천시장상 표창, 2023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AI 바우처 지원사업 주관기업, 2023년 한국산업단지공단 ESG형 공동혁신 구축지원사업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